wordmark wordmark

logo logo

가전 크리에이터 채널 판독기

The review of review: about youtube electric goods reviewers

가전 크리에이터 채널 판독기

Editor. Juhee Mun Article / clinic

수많은 가전 중 어떤 가전을 써야 할지 알려주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멀고도 가까운 가전 세계를 알려주는 가전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판독해보았다.



노써치, 최신형 가전제품을
한 번에 모아보고 싶다면

   

채널 이름ㅣ노써치 NO Search
채널 시작ㅣ2018년 8월 10일
구독자 수ㅣ8만9200명
추천ㅣ최신형 가전제품을 한 번에 모아보고 싶은 사람


브랜드도 다르고 성능도 제각각인 가전을 사용해보고 그중 하나만 고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 소비자를 위해 만든 단비 같은 채널이 ‘노써치’다. 노써치는 스펙 및 고객 후기가 높은 모델 4~5종을 모아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다.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하고 보여주니 어떤 면에서 다른 성능과 기술을 갖추고 있는지 쉽고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 정보와 실험이 합쳐진 KBS 프로그램 <스펀지> ‘가전’ 편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채널이다. 가전이 마냥 어렵다면 노써치에서 알려주는 것 중 하나만 선택해도 보통 이상은 갈 수 있을 듯.

총점 4.2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분별 ★★★☆☆ 영상 길이 평균 12분



GJJB, 가전 사용법의 A to Z

채널 이름ㅣ가전주부 GJJB
채널 시작ㅣ2017년 4월 9일
구독자 수ㅣ34만4000명
추천ㅣ가전 사용법의 A to Z를 알고 싶은 사람


‘가전주부’는 가전의 성능과 기술을 마치 보이는 라디오처럼 설명하는 채널이다. 가전의 기본 성능과 기술을 설명하는 것을 포함해 본인의 경험담을 곁들여 공감과 이해를 높인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가전 리뷰인데도 영상 자체가 편안하고 재미있다. 가전주부의 영상을 두루 보면서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 부분은 가전 사용법이었다. 아무래도 가전을 사용하다 보면 주요하게 이용하는 한두 가지 기능이 생기기 마련. 그런데 가전주부는 상황에 맞는 기능을 두루 사용할 줄 아는 똑똑한 소비자다. 그래서 영상을 보고 있으면 가전 설명서를 읽는 기분이 든다. 최신 가전을 사고 그 기능을 제대로 쓰고 싶다면 가전주부를 보시길. 가전 사용법의 A to Z를 알 수 있다.

총점 4.2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분별 ★★★★☆ 영상 길이 평균 18분





 깨봉채널, 가전 매장처럼

채널 이름ㅣ깨봉채널
채널 시작ㅣ2017년 9월 29일
구독자 수ㅣ4만5300명
추천ㅣ가전제품은 매장에서 사는 게 익숙한 사람


온라인에서 사는 가전이 가장 싸다? ‘깨봉채널’은 전자 제품 판매 사원으로 7년간 근무한 이력을 바탕으로 이 사실은 때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매일 수십 명의 손님과 가전 상담을 했기에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제품이 필요하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숨은 정보를 모아 모아 알려줄 수 있다. 매장에서 가전제품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확실한 AS 보장도 받아야 한다면 깨봉채널에서 전하는 판매 사원 이야기를 사전에 듣고 가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총점 3.2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추천 ★★☆☆☆ 영상 길이 평균 12분




MR, 지식이 있다면 

   

채널 이름ㅣ엠알 MR
채널 시작ㅣ2014년 3월 13일
구독자 수ㅣ52만4000명
추천ㅣ가전 성능 및 기술 원리의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


‘엠알’은 성능 비교와 기술 설명에 아주 능한 크리에이터이다. 가전에 대해 아는 게 없거나 기술 용어를 전혀 모르는 소비자라면 엠알이 속사포로 말하는 가전이 마냥 어렵기만 할 것 같다. 하지만 가전에 대해 기본 수준 이상의 지식이 있는 소비자라면 이 채널은 필요한 내용만 딱딱 집어주는 족집게 선생님 강의처럼 느껴질 것이다. 엠알의 영상은 다른 크리에이터와 비교했을 때 길이가 대체로 긴 편이다. 주로 2개 이상의 제품을 비교하며 어떤 기능과 기술이 추가되고 보완됐는지, 업그레이드되면서 사라진 기능 등을 소개하는 데 주력하기 때문이다.

총점 3.6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추천 ★★★★☆ 영상 길이 평균 18분




톡써니, 가알못 여기 모여라

    

채널 이름ㅣ톡써니 TALKSUNNY
채널 시작ㅣ2018년 4월 7일
구독자 수ㅣ4만9700명
추천ㅣ가전의 ‘가’도 모르는 눈높이에서 가전에 입문하려는 사람


가전에 대한 쉬운 작동법조차 모르는 가알못이라면 ‘톡써니’의 채널이 반가울 것이다. 가전 입문 채널로 아주 적합하다. 가전 크리에이터 중에는 유료 광고로 리뷰를 하는 채널이 많은데, 톡써니 채널은 대부분 본인이 직접 찾아보고 구매해서 리뷰한다. 그러므로 가전 구매처부터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영상을 보고 나서 “그래서 어디서 사야 해?” 하는 법이 없는 것. 톡써니는 아이 둘과 반려동물 두 마리를 키우는 주부다. 그런 만큼 대체로 주방 관련 가전과 가족이 함께 사용하기 좋은 가전 리뷰가 많은 편.

총점 3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추천 ★★★☆☆ 영상 길이 평균 6분




테크몽,
가전의 스펙트럼을 알고 싶다면

채널 이름ㅣ테크몽 Techmong
채널 시작ㅣ2012년 4월 18일
구독자 수ㅣ63만7000명
추천ㅣ저렴한 가전부터 값비싼 가전까지 가전의 스펙트럼을 알고 싶은 사람


가전은 아무래도 값비싼 제품이 많기 때문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테크몽’은 저렴한 가전부터 고급 가전까지 두루 살펴서 소개한다. 가전의 스펙트럼을 알기에 도움이 되는 IT 크리에이터이다. 이제 막 자취를 시작하거나 저렴한 가전을 알아보는 구독자의 요청을 영상에 잘 반영해주는 채널이기도 하다. ‘3000원부터 4만 원까지 유용하게 쓴 전자 제품’ 소개나 ‘10만 원대의 무선 청소기 기능은?’ 영상 등이 좋은 예다. 테크몽은 자동차 회사에서 6년간 엔지니어로 일한 경력이 있어서 기계의 작동 메커니즘과 제조업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한 편이다. 이를 설명해주는 것 또한 흥미를 자극하는 요소다.

총점 3.6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추천 ★★★☆☆ 영상 길이 평균 6분




잇츠 오케이,
작고 유용한 자취 가전

   

채널 이름ㅣ잇츠 오케이 IT’s okay
채널 시작ㅣ2015년 9월 22일
구독자 수ㅣ13만 명
추천ㅣ작고 유용한 자취 가전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잇츠 오케이’는 20대 초반 여대생이 가전 리뷰를 하는 채널이다. 여대생은 전자 기기에 대해 잘 모를 거라는 선입견을 깨고 싶다는 목표로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대체로 가전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30대 이상이 운영하는 채널이 주를 이루는데, 잇츠 오케이는 그들 사이에서 MZ세대의 생활과 소비수준을 반영한 리뷰를 보여주는 채널이라 특별하다. 잇츠 오케이가 주로 다루는 가전제품은 덩치가 큰 것보다는 작고 유용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 체중계, 보만 스팀다리미, JBL 블루투스 스피커 등. 처음 자취를 시작하는 이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총점 3.2점
MZ 접근성 ★★★★★ 성능 비교 ★★☆☆☆
기술 해설 ★☆☆☆☆ 생활감 설명 ★★★★★
디자인 추천 ★★★☆☆ 영상 길이 평균 4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