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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은하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1)

Big Data Tells Us

플랫폼 은하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1)

Illustrator.Yehui Choi Article / bigdata

밀레니얼 세대가 이전 세대와 다른 가치관이나 취향을 갖는 이유는 그들이 유별나서가 아니라 경제적·기술적 조건이 이전 시대와 다르기 때문이다. 디지털 공유 경제(sharing economy), 협력 경제 (collaborative economy), 긱 경제(gig economy),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2020년의 초상을 통계로 설명한다.






01. O2O 행성 군단의 규모는?

<O2O 기업 현황>



<O2O 종사자 현황>



어떤 기업이 O2O 시장에 속하는지 여부를 어떻게 판단하는 걸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다음 네 가지 기준으로 점검해보면 된다. 첫째,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둘째, 플랫폼에서 공급자-이용자 사이 디지털 매칭이 이루어지는가? 셋째, 비즈니스 거래 비용이 발생하는가? 넷째, 중개 대상이 오프라인 서비스인가? 이 특징을 모두 충족한 기업은 전국 약 550여 개다. 2019년의 경우에 O2O 서비스 종사자는 53만7000명, O2O 플랫폼에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는 약 34만2000개로 조사되었다. 전체 인력의 97%에 해당하는 52만1000명이 플랫폼 노동자였고, O2O 기업에 고용된 내부 인력은 1만6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O2O 서비스 거래액 (추정치) >



2019년의 O2O 서비스를 통한 거래액은 97조 원이었다. 이는 2018년의 79조3000억 원 대비 22.3% 성장한 수치다. 거래액이 가장 큰 분야는 부동산, 모빌리티, 식품 순이었다. 부동산 중개 O2O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부동산 매물과 개인·업체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직방, 호갱노노, 네모 등이 대표 서비스다. 모빌리티 O2O는 택시나 차량 호출 O2O, 대리 기사나 카풀 호출 O2O, 차량이나 1인 모빌리티 렌털 O2O 등으로 세분화된다. 카카오T, 쏘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식품 O2O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음식 주문 배달 O2O, 마켓컬리 샛별배송, 쿠팡 로켓배송 등 빠른 배송 O2O 서비스를 포함한다.






02. 지구 둘레 16만 배를 달린 택시

<카카오T 택시 서울 인기 출발지와 도착지 TOP 10 >



모빌리티 O2O의 간판 서비스인 카카오T 택시는 2015년 3월 출시되었다. 카카오T에서 발행한 ‘모빌리티 리포트 2019’에 따르면 누적 고객 2300만 명, 누적 주행거리 65억km를 기록했다. 이는 지구 둘레의 16만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지구에서 태양까지 20번 이상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인기 출발지를 살펴보면 이태원에 얼마나 많은 유동 인구가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인기 출발지 1위를 기록한 이태원역 6호선은 물론 바로 옆에 있는 이태원 관광안내소, 이태원 119안전센터가 각각 4, 6위에 올랐다. 흥미로운 점은 번화가가 주를 이룬 인기 출발지와 달리 인기 도착지는 공항, 철도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이라는 것. 어딘가로 다시 이동하기 위해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짐작할 수 있다.







03. 푸디 foodie들의 최애 목적지는 여기

<카카오내비 전국 인기 음식점 TOP 10>



내비게이션 검색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사람들의 ‘이동의 목적지’를 이해할 수 있다. 2019년 카카오내비에서 가장 자주 검색된 음식점 리스트를 조사했는데, 군산 이성당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일제시대 직물 공장을 개조한 인천의 카페 조양방직, 부산의 카페 웨이브온커피, 강릉 테라로사커피가 5위 안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것을 보면 식도락 여행의 목적이 커피와 디저트로 몰려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