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mark wordmark

logo logo

플랫폼 은하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2)

Big Data Tells Us

플랫폼 은하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2)

Illustrator.Yehui Choi Article / bigdata

밀레니얼 세대가 이전 세대와 다른 가치관이나 취향을 갖는 이유는 그들이 유별나서가 아니라 경제적·기술적 조건이 이전 시대와 다르기 때문이다. 디지털 공유 경제(sharing economy), 협력 경제 (collaborative economy), 긱 경제(gig economy),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2020년의 초상을 통계로 설명한다.






04. 긱 워커 geek worker의 최대 고민은 저소득

<플랫폼 서비스의 종사자 현황>



<플랫폼 노동 종사자의 월평균 소득 현황>



플랫폼 서비스는 플랫폼 노동이라는 새로운 고용 형태를 출현시켰다. 플랫폼 노동은 법률 용어가 아니며, 워낙 개념과 유형이 다양하기에 아직 정확한 종사자 수조차 공식 집계하지 못하고 있다. 플랫폼 노동자의 근무 환경이나 불안정한 법적 지위와 관련한 문제제기 덕분에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기초적인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전체 취업자의 2%에 해당하는 50만 명 정도의 인구가 플랫폼 노동자인데, 대부분이 저소득를 극복하기 위해 장시간 노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산재보험 미가입률의 경우 대리 운전기사는 99.4%, 퀵 서비스 기사는 61.0%로 조사되었는데, 이들이 고용 관계를 전제로 설계된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05. 구독 3.0 진화를 주도하는 콘텐츠 기업

<구독 서비스 분야별 연속 이용 고객 비중 >



생각해보면 우유, 신문 배달 서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사람이 직접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이런 모델은 구독 경제 1세대에 해당한다. 정수기나 안마기 등의 렌털 모델은 큰 금액을 나누어 내는 할부 개념의 구독 2세대 모델이었다. 최근에 부각된 구독 경제 모델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중에서도 무제한형 콘텐츠 제공 모델이 결제액의 상당수를 차지한다. 신한카드가 결제액 빅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구독 서비스 결제액 중 음악 스트리밍 구독이 44%, 동영상 콘텐츠 구독이 32%, 전자책 구독이 12%를 차지했다. 90% 가까운 결제액이 콘텐츠 관련 소비인 것이다. 중간에 구독 해지를 하지 않는 연속 이용 고객 조사에서도 음악과 동영상 구독이 강세를 보였다.







06. 어디까지 확장할까? OTT 서비스

(단위: 억 원)

<OTT 국내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원)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 성과 현황>



콘텐츠 구독 시장을 이끄는 OTT 서비스는 말 그대로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는 2018~2019년 유료 이용자가 42만 명에서 186만 명으로 4배 이상 급증했다. 급성장의 배경에는 한국형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다. 매해 약 9조 원의 제작비를 투자해 2019년까지 총 325편의 오리지털 콘텐츠를 제작했다.







07. MZ 세대, 헤비 유저가 되지 않을 자신 있나요?

<연령대별 OTT 서비스 이용빈도>



연령대별 OTT 서비스 이용 빈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일주일에 1~2회’라는 응답이 30% 내외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1020 세대의 답변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하루에도 여러 번’ 이용한다는 응답은 10 대의 경우엔 34.5%, 20대는 27.8%로 나타났고, ‘매일 1회’의 답변 비율도 10대의 경우 12.6%, 20대의 경우 13.3%로 조사되었다. 1020 세대의 50~60%가 하루 1회 이상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1회 이용 시 평균 이용 시간 조사에서도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용 시간이 많았다. ‘하루에도 여러 번’ 본다고 답한 헤비 유저들은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57분으로 조사되었고, 이들이 가장 즐겨 보는 킬러 콘텐츠는 오락, 연예 장르였다.